뉴스

노르웨이 Kristian Blummenfelt, 2020 도쿄 올림픽 남자부 우승

2021-07-26

올림픽 챔피언 : Kristian Blummenfelt(NOR)

 

2020 도쿄올림픽 우승

 


The_One1.jpg

 

 

10년이 넘는 소속팀과의 치밀한 계획 끝에, 월요일 아침 오다이바 베이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철인3종 대회에 챔피언으로 등극한 노르웨이의 Kristian Blummenfelt 선수가 결승테이프를 끊기 위해 거친 질주를 했습니다. 영국의 Alex Yee 선수는 5km를 남겨두고도 놀라운 상승세를 이어갈 것 같았는데, 노르웨이 선수가 마지막에는 승리를 차지했으며, 뉴질랜드의 Hayden Wilde 선수는 힘들게 동메달을 거머쥐었습니다.

 
Kristian Blummenfelt 선수는 "수많은 세월동안 꿈꿔왔던 순간입니다”라며 감격에 겨워 말했습니다.
”그 날 정신 차린 것은 제 자신에게 정말 뿌듯한 일입니다. 마지막 100미터 지점에 다가간 순간 내가 우승을 했다는 것을 느끼게 되니 기분이 묘했습니다.  8주 전 요코하마와 리스본과 꽤나 비슷한 전술이었습니다. Alex Yee와 Hayden Wilde과 함께 블루 카펫에 내려오면서 다리에 스피드가 없었기 때문에 5분 동안 정말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고 이를 통해 나머지 경쟁자들을 무너뜨리기에 충분했던 것 같습니다. 간격은 짧았지만, 약간의 틈이 생겼을 때 기분이 너무 좋았고 마지막 100m라도 간격이 크지않아 재확인해야 했습니다.”
 
기온과 수온이 높고 레이스가 시작되기 전 긴장감이 고조된 가운데 독일의 Jonas Schomburg와 칠레의 Diego Moya가 선두로 나서며 대회가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첫 바퀴가 끝날 무렵에는 익숙한 광경으로 현 세계챔피언Vincent Luis (FRA)가 앞쪽에서 선두로 나섰고, Tayler Reid (NZL), Henri Schoeman (RSA) 및 Jonathan Brownlee (GBR), 10위를 차지한 Oscar Coggins (HKG)라는 최연소 선수와 함께 선수들은 폰툰에 다시 올라와서 550m 두 번째 짧은 바퀴를 시작하기 위해 다이빙을 했습니다.
 
미국의 Morgan Pearson은 당시 20초 뒤였지만 자전거로 갈아탈 때 수영모자가 달린 키트 박스를 놓쳐 15초 페널티를 받아야 했습니다. Yee는 수영에서 22초가 밀렸고, Hayden Wilde(NZL)는 Javier Gomez Noya과 Mario Mola (ESP)와 함께 38초 뒤쳐져 1분안에 그룹이 나누어 졌습니다.
 
자전거 첫 바퀴에서, 루이스, Schomburg, Schoeman Casper Stornes (NOR) 그리고 Dmitry Polyanskiy (ROC)가 힘을 가해 속력을 냈습니다.
 
첫 번째 Marten Van Riel(BEL)을 시작으로 Jonathan Brownlee(GBR), Kenji Nener(JPN) 및 캐나다의 Tyler Mislawchuk과 함께 9명의 그룹이 형성됐습니다.
 
Blummenfelt는 8바퀴 중 첫 바퀴 후 15초 뒤로 선수그룹을 따라가고 Hayden Wilde를 포함하여, Gomez, Mola, Max Studer(SUI) 및 시리아의 Mohamad Maso 선수는 25초차로 뒤를 이었습니다.
 
3바퀴 후, Bence Bicsak(HUN), Leo Bergere(FRA), Jacob Birtwhistle(AUS)이 선두 주자를 따라가려고 노력했으며, 다같이 경쟁이 붙은 중간 지점 전까지는 룩셈부르크의 Stefan Zachaus가 선두주자였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Zachaus 기록이 10초 늦춰지면서 39위 Schomburg 뒤로 밀려났고, 그 무리에는 스페인 Mola, Gomez Fernando Alarza, 노르웨이 Stornes, Blummenfelt, Gustav Iden, 캐나다 Tyler Mislawchuk, Matthew Sharpe, 호주 Matthew Hauser, Aaron Royle, Birtwhistle선수들이 돋보였습니다.
 
속도가 느려지고 스위스의 Andrea Salvisberg가 마지막 바퀴를 알리는 벨이 울릴 때 레이스에 나서자 20초 동안 무리를 지었습니다. 하지만 T2에서 14초 줄이고 따라붙어 Stornes와 Reid, Brownlee와 Yee, 미국의 Kevin McDowell, 일본의 Nener가 추격했습니다.
 
Salvisberg는 Yee에게 빠르게 붙잡혔고, Wilde와 Blummenfelt, 스위스 Max Studer와 나란히 달렸습니다.  Brit는 Dorian Coninx(FRA)가 잠시 폴 포지션으로 이동하기 전에 Wilde와 함께 WTCS Leeds에서처럼 나란히 첫 번째 바퀴를 뛰었고, Blummenfelt, Brownlee, van Riel, McDowell 몇 야드 뒤로 물러나 Luis와 Nener와 속도를 맞췄습니다.
 
Coninx는 중간 지점에서 변환점으로 복귀하면서 탈락할 뻔했고, Mislawchuk은 13초 만에 포디엄의 기회를 놓쳤으며, Mola는 잘 달렸지만, Birtwhistle와 Iden보다 27초 뒤쳐졌습니다.
 
마지막 바퀴를 알리는 벨이 울릴 때, Stornes의 속도가 늦춰지면서, 6명의 경쟁자 중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보이는 건 Wilde였습니다. Blummenfelt가 뉴질랜드 선수를 재치고 막판스퍼트 동작을 취했습니다. Yee는 곧바로 Blummenfelt 선수를 무너뜨리기 위해 다시 앞서려고 했지만, 선두로 나선 Kristian Blummenfelt가 지난 12년간 꿈꿔왔던 순간이었습니다.
 
1km가 남은 상황에서 마지막으로 최대속도를 냈습니다. Yee는 경쟁하려 했지만 그럴 수 없었고, 노르웨이의 제왕 Kristian Blummenfelt가 마지막으로 블루 카펫에서 전력을 다하며 올림픽 테이프를 뜯으며 소리를 질렀습니다.
 
Yee는 “저는 최선을 다해 10km를 달리고 싶었습니다. 싸이클을 끝냈을 때 솔직히 기분이 좋지 않았지만 포커페이스를 한 것 같았습니다. 나는 내 힘을 내 다리 속도에 의지했고, 내 힘을 끌어 올리려고 최선을 다해 노력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은메달을 따게 되어 정말 기뻤습니다. 이날에 Kristian은 저보다 실력이 좋았고, 정말 기쁩니다.”라며 말했습니다.
 
 
Hayden Wilde는 “3번째 바퀴에서 대략 8명정도 선수들, 즉 다량의 선수들이 그룹을 짓고 있었으며 누구라도 우승할 수 있는 대회가 될 수 있었습니다. 몇 번의 공격 후에, 무리 중에 마지막 3명이 남았습니다. 우리는 서로를 바라보았고 그 뒤에는 포커페이스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몇 달 전 WTCS Leeds에서 Alex와 경주했을 때 그가 코너에서 정말 공격적으로 달렸던 것을 기억했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처럼 그가 빠르게 앞서 나가는 것을 허용 안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Kristian 같은 경우는 뉴질랜드에 봉쇄령이 있었을 때, 그가 요코하마에서 있었던 그의 경기를 보고 '저 사람이다' 라며 생각 한 것이 기억이 납니다. 그 남자는 확실히 금메달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그는 자전거에서도 훌륭했으며, 그저 앞에 있는 모든 일을 했고 그에게 찬사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