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철인3종협회 2024년 선수등록
- 선수등록은 대한체육회 선수등록(엘리트선수)과 협회 홈페이지 선수등록(동호인/엘리트선수)으로 나뉩니다.
- 동호인부로 참가하실 경우에는 협회 홈페이지에서 선수등록을 해주신 후 참가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 엘리트부로 참가하실 경우에는 대한체육회 선수등록과 협회 홈페이지 선수등록을 모두 마쳐 주셔야 참가가 가능합니다.
엘리트 대한체육회 선수등록신청 안내
초보자
- * 트라이애슬론 입문
-
트라이애슬론은 수영, 사이클, 달리기로 구성된 다양한 거리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타 종목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아주 재미있는 복합 운동입니다.
일반적으로 트라이애슬론은 수영을 가장 먼저 한 다음 사이클을 타고 마지막으로 달리기를 합니다.
트라이애슬론대회에 출전자들은 수영부터 경기를 시작하여 결승선을 지나기 전까지 쉼 없이 경기를 진행하여 경기 종료 시간으로 순위를 정하는 종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영, 사이클, 달리기 외에 4번째 종목으로 바꿈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바꿈은 수영에서 사이클로, 사이클에서 달리기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 1. 트라이애슬론 거리
-
대회에 따라 각 대회의 거리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수영, 사이클, 달리기 거리로 구성된 트라이애슬론 대회들이 있습니다.
- 슈퍼 스프린트 코스 - 250m~500m/6.5km~13km/1.7km~3.5km
- 스프린트 코스 - ~750m/~20km/~5km
- 스탠다드 코스 – 1500m/40km/10km
- 하프 코스 – 1.9km/90.1km/21.1km
- 풀 코스 – 3.8km/180.2km/42.195km
- 2. 트라이애슬론 클럽
-
트라이애슬론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클럽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많은 클럽들에 다양한 경기력과 경험을 가진 동호인들이 있고, 코치가 있는 곳도 있습니다. 코칭을 받을 수 있거나 인맥을 넓힐 수 있는 것 이외에 클럽에 가입하면 클럽에서 주최하는 대회에 출전할 수도 있고 훈련 파트너도 찾을 수 있습니다.
- 3. 참가구분
-
트라이애슬론 선수는 엘리트와 동호인으로 크게 둘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1. 엘리트 - 국제대회에 출전하는 직업 선수
2. 동호인 - 비직업 선수. 동호인부로 주로 5세 간격으로 참가부가 나눠지고 자신의 연령대의 선수들과 경쟁하게 됩니다.
트라이애슬론과 듀애슬론 세계선수권대회에 엘리트와 동호인 모두 대회에 출전할 수 있습니다.
- 4. 준비해야 할 것
-
여러분은 최신 트라이애슬론 장비 구입으로 많은 돈을 지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작할 때는 기본 장비만 있으면 됩니다.
수영 : 수경, 수모, 보온복
- 수모는 협회에서 나누어드리는 수모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보온복은 경기 당일 수온에 따라 의무 착용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무조건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사이클 : 헬멧, 사이클
- 국제대회 및 특정 국내대회를 제외한 국내대회는 MTB로도 출전이 가능합니다.
달리기 : 경기복, 운동화
- 전용 경기복을 착용하실 필요는 없으며 평소 운동하실 때 착용하시던 복장으로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 5. 수영
-
초보자를 위한 대회들은 종종 실내 수영장이나 야외 수영을 하게 됩니다.
대회가 어디에서 개최되느냐에 따라 준비해야 할 용품이 달라집니다.
수경은 기본입니다.
수경은 여러분의 눈을 물로부터 보호해주고 시야를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손에 집중하면서 동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종류의 수경을 착용해 보고 어떤 수경이 여러분의 얼굴에 잘 맞는지 찾도록 하고 보증서가 있는 수경을 선택하십시오.
수경을 검사할 때는 여러분의 눈에 수경의 컵을 맞춘 후 눌러 줍니다. 잘 맞는 수경은 손을 떼도 한동안 수경이 눈에 붙어 있습니다.
수모는 머리카락의 손상을 막고 수경이 제자리에 있도록 돕고 물의 저항을 줄여줍니다. 수경과 수모는 어떤 가게에서나 싸게 구입 할 수 있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찬물에서 몇 백미터의 장거리 수영을 하기 위해서는 보온복(WETSUIT)이 필요합니다. 보온복 착용은 15.9도 이하의 물에서는 의무 착용입니다. 여름이 트라이애슬론 시즌이지만 차가운 물에서 수영을 위해서는 보온복의 착용이 필요합니다. 보온복은 체온을 보호해주고 부력을 좋게 하여 수영을 쉽게 하도록 돕습니다.
트라이애슬론 경기복은 반드시 필요한 사항은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몸에 잘 붙는 편안한 수영복이 필요합니다.
야외 수영을 할 때는 보온복 내에 경기복을 입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6. 사이클
-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트라이애슬론은 경기복이나 수영복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장과 마찰이 있는 부분에 패드가 있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헬멧은 의무 착용으로 헬멧 없이 트라이애슬론에서 사이클 경기를 할 수 없습니다.
헬멧은 신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편하고, 여러분의 머리 보호에 좋으며 반드시 인증서가 붙은 헬멧을 구입하십시오.
사이클은 트라이애슬론 기본 장비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사이클 수준이 높지 않는 한 트라이애슬론 전용 사이클을 구입 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정 대회를 제외하면 어떤 사이클로도 대회에 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클 점검을 잘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타이어 상태, 공기압, 체인에 오일 그리고 브레이크나 기어가 잘 작동하는지 점검해야 하고 필요하며 교체하거나 고쳐야 합니다.
초보자라면 사이클화는 사치이고 이보다는 바꿈 할 때 편하게 신고 벗을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사이클화의 장점은 페달에 붙어 있어서 사이클을 탈 때 더 안정적이고 힘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 7. 달리기
-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초보자에게는 마라톤 전용 신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영, 달리기와 사이클에서 입는 운동복은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단지 여러분이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몸에 맞고 편한지를 확인하는 것이고 호흡하기 편한 옷이면 이점이 많습니다.
신발은 달리기 장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발이 지지받고 편하면, 달리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달리기 신발을 사기 전에 달리기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발과 뛰는 스타일에 맞는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회 참가 신청하기
회원가입 → 홈페이지 선수등록 → 해당 대회 참가신청 → 선수등록비 및 대회참가비 결제
(결제는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대회 정보 확인하기
대회정보/참가신청 → 대회일정 → 해당 대회명 클릭